압도당할 가능성이 있는 직원과 생산을 보호하기 위한 '폐쇄 루프' 시스템
중국 전역을 휩쓸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인력 부족으로 공장 생산 라인이 폐쇄될 위험이 있고 트럭 운전사들이 병에 걸려 공급망에 혼란을 초래하면서 광범위한 비즈니스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는 이달 초 시진핑(Xi Jinping) 주석의 이전 제로 코비드 봉쇄 정책을 갑자기 뒤집은 이후 여러 대도시를 통해 만연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추산에 따르면 감염 급증은 2,200만 인구의 절반 이상이 감염된 수도인 베이징에서 가장 크다 .
많은 직장인들이 재택근무를 시작했지만 일부 공장에서는 직원들이 병가를 내면서 인력이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기업 소유주와 경영진은 이로 인해 생산 및 공급망 중단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산둥성 동부에 있는 인쇄회로기판 공장의 사장은 직원의 20%만이 금요일에 출근했고 나머지는 코로나19로 병가를 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나씩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공장을 폐쇄해야 할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의 엄격한 지침에 따라 운영하던 기업들은 갑작스러운 사례 급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공장 사장들은 이제 모든 통제를 완화하거나 생산 라인이 계속 작동하도록 인력을 격리하고 있습니다.
북부 허베이(Hebei)성에 있는 자동차 조립 공장의 한 관리자는 그의 그룹이 코비드 발병 기간 동안 바이러스 감염을 피하면서 생산을 계속하기 위해 직원들이 현장에서 살며 일하는 "폐쇄 루프" 시스템을 복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어떤 노동자도 남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다른 곳에서는 공장 사장들이 PCR 검사와 같은 제한을 없애고 더 많은 사람들로부터 근로자들을 차단했습니다.
중국에 있는 EU 상공회의소 회장인 Jörg Wuttke는 제조업체가 폐쇄 루프 모델에 의존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출구 물결의 엄청난 규모와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의 부족으로 인해 이러한 전략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혼란이 단기간에 끝날 것이라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iPhone 공장인 Apple 계약 제조업체인 Foxconn의 Zhengzhou 캠퍼스는 악명 높은 제한을 해제하는 공장 중 하나이며 한 직원에 따르면 생산량이 반등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정저우 공장 노동자들은 코로나19 발병으로 기숙사에 갇혀 식량과 의료품이 바닥나자 파업을 벌였다 .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에 따르면 Foxconn 은 이번 달까지 일일 PCR 검사 의무를 폐기하고 직원을 정저우 캠퍼스에 가두어 두었던 금속 장벽을 해체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자유입니다. 더 이상 금속 울타리가 세워지거나 다른 형태의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라고 그들은 말했습니다.
그들은 Covid 양성 근로자가 기숙사에서 계속 일하거나 격리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Foxconn 직원은 회사가 새로운 직원을 모집하고 "공장을 떠났던" 사람들이 직장으로 돌아온 후 "생산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Foxconn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은 공장들이 설 이후인 2월까지 일손 부족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미크론 발병은 축제 기간을 앞두고 해안 지방에서 서부의 더 가난한 지역으로 연간 2억 9천만 명 이상의 이주 노동자들의 이동을 앞당겼습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리서치 제공업체 플레넘(Plenum)의 파트너 첸 롱(Chen Long)은 “이주 노동자에 의존하는 분야는 많은 사람들이 5주밖에 남지 않은 중국 설 연휴를 위해 이미 집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1월 말까지는 상황이 꽤 조용할 것입니다."
공장 사장들도 공급망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EU 상공 회의소의 Wuttke는 Covid 양성 트럭 운전사 수가 증가하면 파괴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로 코비드 체제 하에서 운전자들은 엄격한 테스트를 받아야 했고, 이로 인해 공급망이 방해를 받았지만 아픈 운전자들은 도로를 떠나지 못했습니다.
일부 공장은 공급업체의 부품 부족으로 인해 운영을 중단해야 하므로 생산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주식과 재고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중국 전역에서 여러 창고를 운영하는 WPIC Marketing + Technologies의 CEO인 Jacob Cooke는 운전자가 아프기 때문에 배송 지연을 경험했다고 말했습니다.
“주요 도시 간의 배송 경로에는 운전자가 화물을 교환하는 여러 정류장이 있습니다. 한 명의 운전자만 병가를 부르면 하루가 더 지연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남부 선전의 한 화장품 소매업체는 많은 배달 기사가 양성 반응을 보인 후 고객에게 패키지를 보내는 것이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배송 시스템이 매우 느립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중단 기간이 3년 동안 세계로부터 고립된 중국의 개방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현재 속도로 계속 확산된다면 대부분의 도시는 1월 중순까지 정점을 지나게 될 것입니다. 2월에는 활동 재개가 꽤 빠를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이 단기 혼란의 시기를 살펴볼 것입니다. 중요한 질문은 이 파동 이후 상황이 얼마나 빨리 정상화될 것인지이며 예상보다 훨씬 빠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국 시장 조사 그룹(China Market Research Group)의 전무 이사인 숀 레인(Shaun Rein)은 초기 감염의 물결이 완화되기 시작한 후 중국 소비자들의 "보복 지출"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2022년 봉쇄 조치로 인해 많은 노동자들이 급여를 삭감했습니다. 소비자 신뢰도가 매우 낮습니다. 이미 많은 중소기업이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국내 및 해외 여행에서 반등의 초기 징후가 있습니다.
Citi 애널리스트들은 연구 노트에서 "우리는 구정 기간의 '집으로 돌아가는' 수요가 이전 예상보다 더 나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썼습니다. 그들은 12월 7일 Covid 제한이 완화된 다음 주에 이루어진 휴가 기간 항공권 예약이 8배 이상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 Qunar의 데이터를 인용했습니다.
해외 여행에 대한 억눌린 수요도 엄청나다. 제한이 완화된 후 여행 사이트 씨트립(Ctrip)에서 새해 전야 항공편 검색이 3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급증했습니다.
동부 도시 자싱(Jiaxing)에 본사를 둔 의류 제조업체 Shanhui Dress의 관리자인 Hua Yifan은 더 많은 여행의 자유로부터 혜택을 받는 중국 수출업체의 첫 번째 물결의 일부입니다. Hua는 12월 초에 시 상무부가 주최한 일주일 간의 여행을 위해 일본을 여행한 100인의 수출업자 대표단에 합류했습니다.
Hua는 "2020년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반기마다 열리는 아시아 패션 박람회에 직접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랫동안 보지 못했던 고객을 만날 생각에 너무 설렜습니다.”
여행 기간 동안 Hua는 7개 일본 기업으로부터 500만 달러 상당의 주문을 확보했습니다. 일본 시장은 일반적으로 Shanhui의 연간 매출의 50%를 기여한다고 Hua는 덧붙였습니다.
쿡은 입국 검역이 더 완화되면 중국에 가지 못하고 현지 직원과 사업 파트너를 만나지 못한 외국인 임원들이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여기 사업하는 사람들은 3년 동안 못 왔어요. 결과적으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상하이의 Sun Yu와 베이징의 Nian Liu의 추가 보고
https://www.ft.com/content/598c81b7-bbc7-40f2-ba04-eed0dddfb989
Covid outbreak throws Chinese factories and supply chains into chaos
‘Closed loop’ system to protect employees and production likely to be overwhelmed
www.ft.com